본문 바로가기
기초 경제 용어

금리 결정 요인. 금리 변동 주기, 금리 변동 되는 이유는?

by 깜이블리 2023. 4. 17.
반응형

요새 금리가 상상이상으로 치솓으며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시는데요. 이런 금리는 어떤 기준으로 결정되며, 경제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란?
금리란?

금리(金利, Interest rate)란?

금리란 빌려준 돈이나 예금 따위에 붙는 이자 또는 그 비율을 말하며 이자 또는 이자율이라고도 합니다. 금융시장에서는 이자율, 금리를 같은 뜻으로 사용합니다.  금리가 높을수록 돈일 빌리는 것이 더 비싸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 이익이 됩니다. 반면 금리가 낮을수록 돈을 빌리는 것이 저렴해지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 덜 이익이 됩니다.

기준금리(base rate)란?

기준금리란 base 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이 되는 금리로, 한 나라의 금리를 대표하는 정책 금리로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됩니다. 중앙은행은 기준 금리를 정해 각종 금리의 기준이 되도록 하고 있으며, 금리 수준은 경제 상황에 맞춰 조정합니다.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통해 년 8회 기준금리를 정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콜금리,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저축상품 금리는 상승하며, 대출금리 또한 상승합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저축, 대출 상품의 금리가 상승하기 때문에 저축은 증가하고 소비는 감소하게 됩니다. 대출상품 금리가 상승함으로써 기존 담보대출을 활용해 주택을 구매한 사람들의 이자 부담은 증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에서 선택을 하는데 변동금리의 경우 고정금리보다 이자 부담이 덜해 대부분 사람들이 변동금리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변동금리의 경우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대출금리 상승 부담이 늘고 매달 이자를 내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체감이 들게 됩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금리 상승이 예상된다면 대출 시 고정금리를, 반대로 금리 하락이 예상된다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변동과-경제상황의-연관성
금리변동에 따른 경제상황

금리 결정 요인은?

금리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척 많습니다. 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입니다. 금리를 결정하는 요인을 최대한 단순화시키면 '금리 = 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입니다. 예를 들어 경제성장률이 3%고 물가상승률이 2%라면 금리는 5%가 됩니다.

 

  1. 경제성장률과 금리 : 선진국의 경우 대체로 경제성장률과 금리가 대체로 낮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경제 개발을 시작하여 여기저기 새로운 공장이 들어서고 개발 중인 나라는 경제성장률이 높고 금리도 높습니다. 경제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것들이 많다는 것이며, 돈벌이가 되는 만큼 돈을 빌려 사업을 하려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기꺼이 높은 금리를 주며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며 신흥 개발국에서는 금리가 높아지게 됩니다.
  2. 물가상승률과 금리 : 지금 1개에 500 원하는 아이스크림이 내년에 550원으로 가격이 인상된다고 가정합시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값만 뛰는 것이 아니라 모든 물건의 가격 즉, 물가가 10% 뛴다고 말합니다. 이 시기에 친구가 내년에 갚을 테니 500원을 빌려달라고 합니다. 이때 우리가 친구에게 내년에 받아야 할 이자는 얼마일까요? 우리는 10%의 이자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내년에 받는 550원으로 아이스크림 1개를 사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가가 10% 뛰면 금리도 10% 만큼 뛸 가능성이 많다고 말합니다. 
  3.  그 외 금리 변동 요인 : 금리는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제의 건강 상태, 인플레이션 수준, 국제 금융 시장의 동향, 중앙은행의 정책 등이 주요한 영향 요인입니다.
  •  경제 상황: 경제의 건강 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경제가 성장하고 일자리가 늘어날수록 금리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수요 증가와 인플레이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수준도 금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이 높으면 금리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국제 금융 시장: 국제 금융 시장의 동향은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국제 금융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여러 나라의 채권을 구매합니다. 이때, 어떤 나라의 채권을 구매할지는 그 나라의 경제 상황, 정치 상황, 금리 수준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국제 금융 시장에서 나라의 채권 수요가 증가하면 그 나라의 금리는 하락하고, 채권 수요가 감소하면 그 나라의 금리는 상승합니다.
  • 중앙은행의 정책: 중앙은행은 금리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하여 금리를 인상 또는 인하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대출금리도 상승하여 경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하면 대출금리도 하락하여 경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요새 전세계적으로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금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