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도 날뛰고 SG그룹 사태 등으로 주가가 하루에도 몇 번씩 오르락 내리막 거리는 요즘 같은 때 마음 편하게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하는 것은 ETF입니다. 개별 주식처럼 편리하면서 펀드처럼 안정성까지 있는 ETF에 대해 오늘 ETF란 무엇인지, ETF의 장단점,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무엇인가?
Exchange Traded Fund(=*상장지수펀드)의 약자로 주식, 채권, 원자재 등의 다양한 자산을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거래소에서 투자되는 투자 상품입니다. 예를들어 펀드가 개별주식 바구니를 증권사에서 산 것이라고 하면 ETF는 주식 바구니를 1개의 상품으로 만들어 한번에 사고팔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상장 : 주식이나 어떤 물건을 매매 대상으로 하기 위하여 해당 거래소에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거래 물건으로서 등록하는 일.
*지수 : 특정한 기준에 다라 모은 것. 예를 들어 코스피 200 지수라면 대형 우량주 종목 200개를 모았다는 것.
*펀드 : 여러 주식을 모아서 투자하는 것.

즉, ETF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주식을 모아 수익을 내는 상품입니다. ETF는 정해진 지수를 최대한 잘 따라가서 지수만큼 수익을 내는 것이 목표인 상품입니다. 일반적인 펀드처럼 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내려는 투자법을 '액티브 투자', 지수만큼 수익을 내는 투자법을 '패시브 투자'라고 합니다.
ETF 영향 요인
ETF는 주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거래되며 일반적으로 지수를 따라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S&P 500 지수의 변화를 따라가며 거래되는데 S&P 500 지수의 성과와 거의 동일한 수익률을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ETF 종류
ETF는 주식,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의 다양한 자산군에 대한 노출성을 제공하며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 일반적인 ETF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주식 ETF : 주식 ETF는 특정 지수를 추적하거나 특정 주식 시장 섹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P 500 지수를 추적하는 SPDR S&P500 ETF가 있습니다.
- 채권 ETF : 채권 ETF는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의 채권 시장을 추적합니다. 예를 들어 iShates 20+ Year Treasury Bond ETF는 미국 정부 채권 시장을 추적합니다.
- 원자재 ETF : 원자재 ETF는 금, 은, 원유 등의 자원에 직접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SPDR Gold Shares ETF는 금에 직접 투자합니다.
- 부동산 ETF : 부동산 ETF는 부동산 투자 신뢰(fund)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ETF는 주택, 상업용 부동산, 공공시설 등 다양한 부동산 분야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anguard real estate ETF는 미국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추적합니다.
- 국가 ETF : 국가 ETF는 특정 국가에 집중한 ETF입니다. 예를 들어 ishares MSCI Japan ETF는 일본 주식 시장을 추적합니다.
- 팩터 ETF : 팩터 ETF는 특정 특성을 가진 주식에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종목의 저평가 여부나 기업의 크기에 따라 주식 시장을 추적합니다.
- 채권 팩터 ETF : 채권 팩터 ETF는 채권 특성에 따라 투자합니다. 예를 들어 이자율 곡선, 크레디트 등의 특성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ETF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섹터별 ETF, 인프라 ETF, 신호 ETF 등 다양한 ETF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목적과 성향에 맞게 적절한 ETF를 선택해야 합니다.
ETF 장점
ETF는 주식의 편리함과 펀드의 안정성을 가졌습니다. 좀 더 자세히 장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자산군에 대한 노출성 : ETF는 주식, 채권, 원자재 등의 자산군에 대한 노출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투자방향을 공시하고, 그 원칙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대상이 되는 기초지수에만 투자하고 ETF 바구니를 구성하는 주식의 내역과 순자산가치를 매일 공시하기 때문에 상품 투명성이 높습니다.
- 거래 용이성 : ETF는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소에서 매수 및 매도할 수 있으며 주문이 즉시 체결되므로 거래 비용이 적습니다. 또한 주식 1주부터 매매가 가능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낮은 거래비용 : ETF는 주식 인덱스 펀드보다 비용 구조가 저렴합니다. ETF는 인텍스 펀드처럼 관리 수수료, 매수 수수료, 증권 매도 수수료 및 회전성 비용이 있지만, 이 비용은 인덱스 펀드보다 적습니다. 일반적인 펀드의 경우 운용보수가 보통 0.5%~1% 초반까지인데 ETF의 운용보수는 최소 0.05%가 있는 만큼 저렴합니다.
- 유연한 투자전략 : ETF는 다양한 투자전략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ETF는 인덱스를 추적하는 것 외에도 팩터, 국가, 섹터, 채권 및 원자재 투자 등 다양한 투자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ETF 단점
모든 투자상품이 그렇듯 ETF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 시장 변동성에 민감 : ETF는 주식처럼 시장 변동성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ETF의 주가 변동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투자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 프리미엄/디스카운트 위험 : ETF는 거래소에서 거래되므로, 이에 따라 ETF의 시장 가격은 그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됩니다. 때로는 ETF의 시장 가격이 내재 가치에 비해 높게 형성될 수 있으며, 때로는 내재 가치보다 낮게 형성될 수도 있습니다.
- 인덱스에 대한 의존 : 대부분 ETF는 인덱스를 추적하므로, 인덱스 자체가 부적절하게 구성되거나 업종 또는 산업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 ETF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재분배 세금 위험 : ETF는 인덱스 펀드와 마찬가지로 주식 매도 시 새금을 내야 합니다. 그러나 ETF는 인덱스 펀드와 달리 주식 포트폴리오를 거의 유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의 재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 부담이 크거나 이러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투자방법을 수립해야 합니다.
- 거래 수수료 : ETF는 거래소에서 매수 및 매도할 수 있으므로 주식과 같이 거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펀드에 비교하면 낮은 거래비용이라고 했지만 ETF 간에 비교할 때는 숨은 수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표면적으로 광고하는 수수료 외에 운용하기 위한 감사비용, 상장 비용 등 기타 수수료가 있으니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액티브 ETF의 관리비용 : 액티브 ETF는 기존의 패시브 ETF와는 달리 포트폴리오 매니저가 자산을 선별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이에 따라 *액티브 ETF는 **패시브 ETF보다 높은 관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TF 투자방법
ETF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나뉩니다. 직접투자는 주식과 같이 증권사 계좌를 개설한 후 ETF를 매수, 매도하는 것입니다. 간접투자는 은행에서 판매하는 'ETF 신탁'으로 하는 것입니다.
현명한 ETF 투자를 하기 위해 팁을 공유드립니다.
- 운용큐모가 큰 ETF 일 수록 괴리율(추적오차)이 적어 유리합니다.
- 표면상 보이는 운용보수뿐만 아니라 총보수를 살펴봐야 합니다.
- 해외 투자 시 환율이 낮으면(원화가 저렴하면) 언헷지형 환율이 비싸면 헷지형으로 사는 게 유리합니다.
- 스스로 직접투자로 성과를 크게, 장기간 낸 사람이 아니라면 ETF 투자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점이 많고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는 ETF는 잘 알고만 투자한다면 다른 어떤 투자보다 든든한 투자처가 될 것입니다. ETF에 대해 잘 알고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기초 경제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박스권이란? 박스권 발생요인 (0) | 2023.06.02 |
---|---|
리버스 인덱스 펀드란? 2배 레버리지 인덱스 펀드, 레버리지 인덱스펀드 투자방법 (0) | 2023.04.25 |
인덱스 펀드란? 인덱스펀드 종류, 장점, 투자 주의사항은? (0) | 2023.04.23 |
매수, 매도란? 주식 거래 시간, 2023 증시 거래 휴장일은 언제? (1) | 2023.04.19 |
금값이 오르는 이유, 금값 상승 원인, 금 투자 방법, 금 투자 안전할까? (0) | 2023.04.19 |
댓글